HS코드 검색 - 관세청 hscode 조회

해외직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요즘 아이허브, 알리익스프레스, 아마존, 이베이 등 많은 해외직구사이트가 존재하며 그 거래 또한 활발합니다. 다들 활발하게 해외직구를 하고 있지만 왜 나에게만 유독 해외직구는 어려운 것일까요. 해외배송이란 낯선 외국어에 통관과정에 누구나 낯선것들에대한 두려움으로 시작조차하기 전에 겁을 먹게됩니다.

 

해외배송 통관 HScode 조회 바로가기

사실 차분히 따져보면 해외직구는 간단한 관세법, 해외운송법, 해외운송체계(HScode, 개인통관고유부호 등)만 숙지한다면 너무나 쉽습니다. 그 첫걸음. 바로 HScode 입니다. 

 

1. HS코드란?

Harmonized System code 대외무역거래에서 거래 상품의 종류를 숫자코드로 분류한것입니다. 즉 해외운송 물건에 대해 물품별로 분류하여 번호를 지정한것이지요.

한가지의 품목에 한개의 번호만 지정하여 나라간 운송에 있어서 빠르게 통관작업을 이루어지도록 만들었습니다. 무역통계의 기준이되며 통관관리를 규정하기 때문에 HScode를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해외직구 배송은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1988년 국제 협약에 의해 제정된 HScode는 국제코드 6자리와 나라별코드 4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 6자리는 국제코드로 어느나라든 동일하게 적용되는 코드번호입니다. 뒤의 4자리는 각 나라별로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데, 한국의 HScode 체계(=HSK)는 어떠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2. HS코드 왜 사용하나요?

HS코드, 즉 물품분류번호는 왜 사용해야할까요. HScode에 따라서 품목별, 나라별 관세율이 천지차이기때문입니다. 무역에서 가장 첫번째 단계가 바로 이 HScode 확인입니다. hscode를 잘못 사용하여 물건을 발송할 경우 내가 내지 않아도 될 관세까지 모두 적용될 수 있기때문에 정확히 알고 적용해서 물품을 발송해야합니다. 한마디로 관세 폭탄을 맞지 않으려면 HScode를 알고 스마트하게 해외배송을 진행해야합니다.

 

3. HS코드체계 & 조회

HScode는 국제통용 앞 6자리를 제외한 나머지숫자는 각 국가에서 사정을 고려하여 나라마다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총 10자리까지 사용가능하며 (국제통용 앞6자리 포함) 한국은 가장 세분화된 체계인 10자리 HScode체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럽은 8자리의 HScode체계를, 일본은 9자리의 HScode체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HScode를 비교하는것도 수입국에서는 어떤 HScode를 사용하는지 알게되므로 HScode 선정 시 도움이 됩니다.

 

 

그럼 한국의 HScode 10자리는 어떤식으로 구성되는지 보겠습니다. 류+호를 소호라고 하며 국제통용 6자리가 구성되고 나머지 4자리는 대한만국 사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사용하는 HSK코드가 되는 것입니다.

 

 

00(류) 00(호) 000000(HSK) 가 10자리의 HScode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라면의 경우 어떤 HScode로 품목분류가 되는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9(류) 02(호) 30 1010(HSK)로 분류되며 HScode는 1902301010으로 10자리의 HSK (HS of Korea)를 부여받아 관세 5%를 적용받고 통관허가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4. HScode 스마트하게 사용하기

최대한 알맞고 정확한 HScode를 찾아 입력하는것이 통관과 관세부여에 가장 유리한 방법입니다.

 

수출국에서는 최대한 낮은 관세율을 HScode를 원할것이고, 수입국에서는 가장 높은 관세율의 HScode를 원할테니 가장 정확하게 부여하는것이 수출국과 수입국사이의 기싸움을 최소화 시키는 방법일테고, 그 만큼 배송은 빨라집니다.

 

내가 보내려는 물건이 빠르게 도착했으면, 내가 받으려는 물건이 빠르게 도착했으면 결과적으로 물건이 빠르게 도착했으면 하는 마음은 모두가 똑같지요.

 

HScode가 모르는 상태에서 보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없이 관세청홈페이지로 가서 발송한 물품, 또는 HScode가 궁금한 품목을 입력하고 조회버튼만 누르면 간단하게 조회가 끝납니다. HScode 조회방법은 매우 간단한데 계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5. HScode 조회 해보세요

HScode는 관세법령정보포털 또는 관세청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두가지 모두 해본 결과 관세법령정보포털보다 관세청에서 HSode를 조회하는 방법이 더 단순하면서 정확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오늘은 관세청에서 HScode 조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관세청홈페이지 바로가기

1. 관세청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상단 폴다운메뉴 중 "세계HS" > "관세율표" 에 들어갑니다. 

2. 오른쪽 빨간색 네모박스에 "조회" 칸에 물품이름을 입력하고 "돋보기아이콘"을 클릭하여 검색합니다.

3. 검색결과를 보고 가장 부합하는 HScode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해외직구 해외배송은 점점 더 활발해질 동향이 보이기때문에 HScode 개인고유통관부호 같은 기본적인 관세운송관련 지식은 우리의 삶에 플러스알파가 됩니다. 더 좋은 물건을 더 저렴한 가격에 사면서 더 빠른 배송을 받는 그 어떤 주변인들을 더이상 부러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알고보니 너무나 간단한 HScode, 저도 오늘 아이허브가서 비타민구미 질러보겠습니다. 알고나면 쉬운 통관 해외직구 해외배송 다음에는 개인통관고유부호에 대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