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시간 쉽게 알아보기

국내주식 거래하기

투자자가 국내의 증권거래시장인 코스피(KOSPI), 코스닥(KOSDAQ) 코넥스(KONEX)등의 투자대상 증권을

거래하고 발생하는 금전의 수수를 약정하는 과정을 주식거래라고 표현합니다.

투자종목은 코스피 코스닥 상장 요건을 충족한 상장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투자자가 종목을 선택하여 거래합니다.

주식 거래시간 어렵나요?

주식 거래조건마다 거래시간이 각각 정해져있기때문에 주식초보들에게는 주식 거래시간이 복잡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일단은 국내 주식거래시장 카테고리별 주식거래 시간과 거래단위, 주문의 종류, 가격제한폭, 체결방식을 알려주는 표를 봐주세요.

정규 거래시간 알아보기

국내 주식시장은 아침 9시~ 오후 15시 30분까지 정규 거래시간으로 정해져있습니다.

정규 거래시간은 장중이라는 표현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장중에는 접속하여 1주 단위로 원하는 수량만큼 가격을 지정하거나 시장가로 설정하여 원하는 주식종목을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습니다. 가격제한폭은 코스피 코스닥 기준으로 위아래 30% 폭안에서 가격의 상승 하락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시간외 주식거래시간 알아보기

장전 시간외 거래시간아침 8시 30분 ~ 40분 10분간 진행되며 전일종가를 기준으로 매매합니다.

장후 시간외 거래시간오후 15시 40분 ~ 16시까지 20분간 진행되며 당일종가를 기준으로 매매합니다.

시간외 단일가 거래시간오후 16시부터 18시까지 2시간 진행되며 당일종가 기준 상하 10%가격에서 매매됩니다.

 

주식 거래시간 시간별 주문방법 알아보기

간단하게 시간별로 가능한 주식 거래조건 입니다. 지정가와 시장가만 알아둬도 좋습니다.

주식시장은 정규시장(9시~15시30분) 시간외시장 (장전/장후/시간외) 시장으로 나뉘는데

지정가(보통) 거래조건은 투자자가 원하는 가격을 직접 지정하여 매매하는 방법으로 장중과 시간외에 모두 가능한 주문방법입니다.

시장가 거래조건도 지정가(보통)가 동일하게 모든 거래시간에 사용가능하며 내가 반드시 매매해야한다 하는 종목에 보통 시장가로 조건을 걸어줍니다.

최유리지정가와 조건부지정가 최우선지정가는 장중 거래시간에 사용하기 좋은 주식 주문방법입니다.

또한 각 주식 주문방법이 IOC FOK 중 어느 방식의 주문취소가 적용되는지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IOC(Immediate-Or-Cancel 즉시 체결 후 잔량취소)는 호가 수량 중 접수시점에 매매를 체결할 수 있는 수량에 대하여는

매매거래를 체결시키고, 체결되지 않은 잔량은 즉시 취소하는 조건 입니다.

 

FOK(Fill-Or-Kill 즉시전량체결 또는 전량자동취소)는 호가수량을 접수시점에 전량 매매체결 할 수 있는 경우에는

매매거래를 체결시키고, 전량체결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호가 전량을 즉시 취소하는 조건 입니다.

 

주식 거래시간 거래일과 휴장일 확인하기

매매거래일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며, 다음의 휴장일에는 매매거래 및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의한 공휴일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의한 근로자의 날 (5월 1일)

토요일

12월31일(공휴일 또는 토요일인 경우에는 직전의 매매거래일)

기타 거래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날 (공지가 뜸)

 

 

주식 거래시간 호가단위 알아보기

주식 종목마다 상승 하락 시에 움직이는 기본 단위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떤 종목은 100원씩 오르거나 내리는데, 어떤 종목은 500원씩 상승 하락합니다.

그 이유는 주권가격별로 오르고 내리는 호가 가격단위가 정해져 있기때문에

호가가격단위 기준에 의해 주식의 현재가별로 호가가 정해지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정리된 데이터로 확인하세요.

호가단위란, 가격대별로 호가할 수 있는(주문을 낼 수 있는) 최소단위의 가격을 말합니다.

 

주식 거래시간 결제제도와 증거금

결제제도란?

보통거래와 당일결제거래로 분류됩니다.

 

보통거래(3일 결제) : 주식을 매입했을 경우 D+2일에 주식이 실제 입고되며 계좌에서 해당 금액(매수금액+매매수수료)이 빠져나갑니다.

하지만 매도는 D+2일전에도 매수수량 전부 또는 일부를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주식을 매도했을 경우 D+2일에 주식이 빠져나가고 해당금액(매도금액-매매수수료-세금)이 계좌에 들어옵니다.

 

결제절차

결제란 매매거래가 성립한 후, 거래당사자간에 증권인도(delivery)나 대금지급(payment)에 관한

채권, 채무관계를 종결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써 구체적인 결제과정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결제절차 총정리

 

주식 거래절차 알아보기

증권사는 참 다양합니다. 투자자들은 마음에드는 증권사를 선택하여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해당 증권사에서 차트와 주식거래 방법을 선택하여 특정 종목을 매수 매도합니다.

이때 증권사는 투자자와 한국거래소(KRX)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사실상 모든 투자자들의 거래 정보는 한국거래소에 의해서 관리되고 모니터링되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가격을 정하여 호가를 넣고 증권사에서 한국거래소에 투자자의 주문량과 주문가격을 전송하면

거래소에서 매매체결이 완료되고 증권사에 다시 해당 거래에대한 체결통보를 해줍니다.

증권사는 다시 투자자에게 거래체결 완료통보를 해줌으로 1개의 거래가 완료되는것입니다.

 

국내 주식시장 알아보기

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종합주가지수를 뜻하는 단어로, 현재는 유가증권시장의 주가지수를 코스피지수,

유가증권시장을 코스피시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제 2의 시장으로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의 시장으로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자금조달을 위한 시장으로 자동매매 시스템을 이용하는

전자거래 시장입니다. KOSPI 보다 규제가 심하지 않고

자유롭게 출입이 가능하지만 위험도도 높습니다.

 

KONEX(Korea New Exchange)

코넥스는 코스닥 상장 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전용 주식시장입니다.

코스닥에 비해 상장요건이 덜 까다롭고 수시공시,회계,지배구조,합병 등에 있어서

부담을 완화해주는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코넥스 상장 기업이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