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금시세 알아보기

오늘 7월 28일 기준 국내 금시세 알아보겠습니다.

그램당 75,293원으로 어제보다 950원정도 상승했으며 1.28%상승율입니다.

국제 금시세는 전일기준으로 나오는데요. 현재가 트로이온스 단위로 계산되어서 1트로이온스당 1944달러입니다.

전일대비 13.6달러 상승했습니다.

한화로 환산하면 2,386,419만원인데요. 1트로이온스가 31.1034768g인것을 감안해서 생각해주세요.

 

금시세를 매일 확인하는 이유 무엇일까요?

요즘 금시세가 최고치에 달했기때문입니다. 이로써 금을 계속 보유하는것만으로도 충분한 재태크가 된다는것이 증명된 셈이기도합니다. 어떤 물건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가 떨어지지만 시간이지날수록 공급은 적어지고 소비는 올라가며 그 몸값은 고공행진으로 가치를 뽐내는 것들도 있습니다.

오늘의 금시세 확인하기

 

 

금시세 금투자상품 ETF 아직도 모르나요?

안전자산의 대표적인 금. 모두들 골드바를 원하고 있나요?

요즘 금 투자의 트렌드는 조금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ETF(상장지수펀드)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고 싶은데요. 실물 금투자인 골드바나 코인이 아닌 금융상품 형태의 금투자가 떠오르고 있기때문입니다. 금값이 상승하면서 ETF를 통한 수요 역시 급증하며 실물수요를 뛰어넘는 매수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1분기 금 ETF가 보유한 금은 3185톤이며 298톤이 유입된 수치로 사상최고치의 기록이라고 하네요.

국제적 불확실성과 금융시장 변동성으로 최근 4년 중 통계중에 분기단위로는 최고의 유입량이었습니다.

금시세의 상승은 사실 ETF상품투자열풍과도 상관관계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 ETF를 통한 금 투자 유입이 늘어나면서 달러 단위 금 가격이 8년 내 최고치까지 높아졌다. "

 

보석시장과 금시장의 트렌드는 동향일까?

최근 동일분기 분석 데이터는 그렇지않다! 라는 대답을 주고 있습니다.

럭셔리재인 보석시장의 수요는 전년 동기대비 39%가 감소, 특히 중국의 수요는 65%가 감소하며 사실상 주요 감소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사치재인 보석시장의 수요가 줄어드는대신 안전자산 안전투자로 여겨지는 금시장의 선호가 올라가고 시장의 수요가 상승했습니다.

경제위기가 언제 회복될지 모르며 전세계가 최초로 겪어보는 상황에서 대응책마저 없었던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할 수 있었던 최선의 선택이었던것 같습니다.

 

금시세와 중앙은행들의 골드바 매입

작년까지 금시세 상승을 주도해온것은 중앙은행들의 골드바 매수세 였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적극적이었던건 러시아 중앙은행 이었는데, 이번 년도에는 골드바매입을 잠정중단했습니다.

그 이유를 아는게 금시세 동향분석에 도움이 될것 같네요.

러시아는 사우디와 함께 유가전쟁을 벌이면서 재정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원유관련 수입이 재정의 40%를 차지하는 러시아 정부는 2020년 초 예산을 유가42달러 선으로 기준으로 편생했지만 현재가는 그 절반에 그쳤습니다.

원유수입부족이 원인이 되어 달러유입이 감소되면서 외환보유고로 충당해야하는 현 시점에서 실물금투자인 골드바 매입의 여유는 없다는것이 유력한 추측입니다.

 

앞으로의 금시세 상승? 하락?

당연히 예상가능하듯 금 시세는 계속 상승하게될것 같습니다.

1974년부터의 금시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한개는 1974년부터의 금시세 그래프이고 다른 하나는 은시세 그래프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금과 은의 상승추세는 역전되었고 오히려 더 강력해진 금시세를 확인할 수 있네요.

10년 전쯤 금 시세가 최고치를 달성했었는데, 요즘 글로벌경제위축을 이유로 10년전의 금시세 최고치에 가까워졌습니다.

금 시세는 단지 경제위기가 닥쳤다고 해서 오르는것만은 아닌데요.

왜 계속 상승세를 유지할 수 밖에 없는지 금의 생산량과 재활용량을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1974년부터의 금시세를 확인하고 싶으신분은 아래 참고해주세요.

30년전 금시세 알아보기

 

금시세 전망과 금 생산량

금 생산량은 직접 원재료를 캐내는 방법과 소비자가 다시 재판매한 금제품을 녹여 재생산하는것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광산에서 금을 캐내는것은 한정된 자원에서 점점 더 줄어주는 원재료를 계속 소비하는 방식이기때문에 감소추세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경제위기가 닥치면 달러나 금같은 안정자산들에 투자자들이 눈을 돌리게되고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훨씬 강해지기때문에 시장에 금을 내놓으려는 사람이 별로 없게되고 재소비의 금생산부분 역시 감소추세를 보이게됩니다.

 

 

현재 이 두가지 생산방법 모두 감소추세에 있기때문에 생산량이 적으면서 매수세가 강한 자산은 가격이 상승합니다.

위기는 변동성을 강하게 만들고 변동성안에서 안정을 찾으려는 투자자들의 심리는 안정자산의 가격을 상승시키는것은 자본주의시장의 가장 근본적인 규칙이자 모든것이기도 합니다.

아래 표의 최근 대한민국 금 생산량을 봐도 확실히 전보다 감소한것이 보입니다.

이번 세계적 경제위기덕분에 금 생산량이 감소에 영향을 주기도 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