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리냥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관심을 가지게된 식품조리법 수비드에대한 궁금증에서 시작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수비드란?
프랑스어 Sous vide, 발음은 수비드라합니다. 밀폐된 비닐봉지 안에 식재료를 넣은 후 진공포장하여 물속에서 오랫동안 열을 가열하여 조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포인트는 물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것입니다. 정확하게 계산된 온도로 열을 가할수 있다는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데우는 시간은 조리하는 사람의 마음에 달렸지만 오랫동안 조리를 한다면 72시간까지 수비드를 한다고합니다.
수비드의 장점
식재료에 바깥표면과 내부에 골고루 열을 전달하여 가열시킬수 있습니다.
식재료의 향과 수분을 손실시키지않고 조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곧 고기를 수비드로 조리했을 때, 육즙을 잃지않고 고스란히 지켜낼 수 있다는것을 의미하겠죠.
수비드로 조리한 음식은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게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특히 퍽퍽한 식감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닭가슴살 요리에 수비드 조리방법이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육즙을 잃지않아 촉촉하고 부드러운 닭가슴살은 칼로리도 적기때문에 다이어터중에서 퍽퍽한 식감의 닭가슴살에 질려있다 하시는 분들에게 큰 희망이겠습니다.
음식의 산화속도를 느리게 만들어줍니다.
마지막으로 비닐에 넣어 조리하기때문에 위생적이고 다른 조리방법에 비해서 보존시간이 길다는것이 장점입니다.
수비드의 적용범위
식품공장에서 대량생산을 위해 포장기술로 냉각기술과 결합시켜 수확에서 도축, 조리, 포장 등의 프로세스를 빠른시간 내에 처리하여 식품의 보존력을 높이고 유통과정에서의 부패를 예방하는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요즘에는 수비드머신을 통해서 일반 가정집에서도 마음만 먹는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년 전만해도 수비드 통닭과 같은 음식이 특별한 음식으로 여겨졌는데 요즘에는 수비드 머신이 출시되어 일반 가정집에서 수비드 조리법으로 조리하는 분들이 증가하고있습니다.
그 맛과 식감 풍미 그리고 깔끔함 덕분에 저 역시 수비드머신에 관심을 가게 했습니다.
소고기스테이크나 다이어트때문에 생닭가슴살을 자주 삶아서 드시는 분들이라면 수비드머신에 흥미를 가지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나더, 캠핑매니아시라면 수비드머신이 아주 유용하게 쓰이실거라 생각됩니다.
수비드한 스테이크를 가져가서 데우거나 썰기만 하면 되니 얼마나 간편하고도 맛있고 특별한 한끼의 식사가 될까요?
수비드에 관해서 알아보다가 제가 수비드머신에 빠지게 될것 같습니다.
가정용 수비드의 준비물 3가지
수비드머신, 가정용진공포장기, 진공포장백
진공포장을 거치지않고 수비드조리 시, 진공포장보다 조리가 잘 진행되지 않는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수비드의 전망
수비드조리법은 미래로 가면 갈수록 더욱 우리 곁에 가까이 올것 같습니다.
첫번째로, 비건조리법이 점점더 관심받고 실제로 패스트푸드점에서도 비건메뉴가 다양하게 출시되며, 마트에서도 비건치즈, 비건을위한 소고기등 비건식재료는 다양하고 편리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수비드조리법은 육류 뿐만 아니라 채소의 맛도 아주 잘 끌어올려주면서 조리가 가능하기때문에 수비드 조리법은 비건 식류품과 함께 더 많은 관심을 받게 될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일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을 줄이자는 운동덕분에 인덕션이 트렌드가 되고 있는만큼
수비드 머신 역시 더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라 예상해봅니다.
단백하면서도 풍미를 살릴 수 있는 조리법이라 건강과 자기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대에 적합한 조리법이라 생각됩니다.
수비드의 온도와 시간
수비드 조리법 온도와 시간은 수비드머신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통해서 다양한 식재료들의 적합한 시간과 온도를 알수 있습니다.
원하는 식감과 익힘의 정도에따라 같은 식재료도 시간과 온도가 다양하기때문에 해당 포스팅에서 공유드리는것이 의미가 없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고기보다는 야채를 더 높은온도에서 수비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수비드 온도의 범위는 보통 아래처럼 적용됩니다.
채소 (평균180도) > 계란 (평균 150도) >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 (평균 130~150도) > 양고기 (평균 120도) = 생선,해산물 (평균 120도 이하)
제가 수비드머신을 이용해보게 된다면 더 자세한 후기를 남기겠습니다.
후기를 남기게되는 그날까지 수비드에대한 관심은 쭉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