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린 내 정보 찾기 조회 방법 알아보기 전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021.11.16 부터 시작하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개인정보 유출 여부 확인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온라인 상에서 사용하는 아이디나 비밀번호 등의 계정정보를 입력하면 유출된 이력을 알려주는 서비스로, 이메일 계정 하나로 하루에 총 5개의 정보조회가 가능합니다.

 

털린 내정보 찾기 조회 방법

 

  1. 털린 내 정보 찾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3. 개인정보 제공 동의 항목에 체크 후, 이메일계정 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4.  

     

  5. 이메일주소를 입력 후 메일로 발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완료합니다.
  6. 입력한 이메일 계정으로 인증번호가 발송됨.

     

  7. 계정탈취 방지 단계로 리캡챠 '로봇이 아닙니다.' 체크박스에 체크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8.  

  9. 털린 내 정보 찾기를 위한 필수 정보를 입력합니다.
  10. 이메일 계정 1개당 총 5개 아이디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11. 평소 사용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5개까지 가능)
  12. 털린 내 정보 찾기 결과가 나오면 확인하시면 됩니다.
  13. 유출된 정보가 없을 경우 '유출 내역이 없습니다.' 메세지가 뜨며, 유출된 경우 '유출 이력이 있습니다.' 메세지가 뜹니다.
  14.  

    털린 내정보 찾기 조회 결과 예시

     

  15. 유출 이력이 있을 경우 비밀번호 변경 또는 회원탈퇴 요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패스워드 선택 및 이용 안내서 메뉴- 패스워드 변경 가능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메뉴 - 아이디, 패스워드를 알지 못해 회원탈퇴가 어려운 경우, 정보 입력 없이 유출된 웹사이트에 대한 회원탈퇴 요청 가능

     

  16. '공지사항' 메뉴 - '안전한 패스워드 선택 및 이용안내' 안내에 따라서 비밀번호 변경을 진행합니다.
  17.  

  18. 또는 털린 내 정보 사이트 시작 페이지에서 '알림판'-'프라이버시 클린 서비스' 메뉴에서 유출된 사이트에 대한 회원탈퇴 요청을 진행합니다.
  19. 털린 내정보 찾기 사이트 시작 페이지 - 알림판 메뉴 위치
    유출결과 조회 후 하단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홈페이지 이동 메뉴 이용도 가능.

     

  20. 본인인증 후 그동안 가입했던 사이트 이력을 모두 확인 후 탈퇴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이용 방법

이용방법은 내 정보 찾기 서비스 내 안전한 패스워드 선택 및 이용 안내 메뉴에 따라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해당 사이트에서 휴대전화 인증코드 적용 등 2차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이를 적용하면 됩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웹사이트의 회원탈퇴를 위해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https://www.eprivacy.go.kr)를 이용하면 정보의 삭제처리도 할 수 있습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링크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 조회 방법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 시행을 위해 개인정보위와 진흥원은 지난해 11월 자체 확보한 다크웹 등 음성화 사이트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는 국내 계정정보 2300만여건과 구글의 비밀번호 진단 서비스 40억여건 등을 활용해 유출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유통되는 계정정보는 명의도용과 보이스피싱 등 각종 범죄에 악용돼 2차 피해로 커질 수 있는 만큼, 찾기 서비스를 이용해 추가 유출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 아이디는 내가 지킨다 라는 목적으로 국민 스스로가 유출 여부를 직접 확인해 안전하게 계정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 유의사항

  • 메일계정이 5개까지 조회가 가능하니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 위주로 선별하셔서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 조회를 진행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처음에는 2개 정도의 이메일 계정만 입력하여 조회 연습을 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유출 이력이 있는 경우 프라이버시 클린 서비스에서 비밀번호 입력 없이 탈퇴 요청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 핵심 포인트 FAQ

유출된 계정정보는 어디에서 수집된 것인가요?

다크웹, 딥웹 등을 포함하여 온라인 상에 유출되었다고 인지 및 공개된 정보를 토대로 적법하게 수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 계정정보가 어디에서 유출이 되었다는 건가요?

다크웹 등 음성화사이트에서 불법유통되는 계정정보는 유출된 출처의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를 통해 유출이력 있음 결과를 확인 하였습니다. 어떠한 조치를 해야 되나요?

유출이력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즉시 패스워드를 변경하여 명의도용, 사기거래, 보이스피싱 등의 2차 유출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패스워드 선택 및 이용 안내서 메뉴- 패스워드 변경 가능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메뉴 - 아이디, 패스워드를 알지 못해 회원탈퇴가 어려운 경우, 정보 입력 없이 유출된 웹사이트에 대한 회원탈퇴 요청 가능

 

▶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바로가기 -  https://kidc.eprivacy.go.kr 

 

마치는 글

털린 내정보 찾기 서비스 벌써 이용해 보신 분들도 많으십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아쉬운 점도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먼저 조회 아이디가 5개까지 한정되어 있는것과 정보 입력 시간이 너무 짧아서 불편하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본인인증 후 인증 유효 시간이 3~5분 정도로 매우 짧은 편인데 이 시간내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두 입력해야하고, 시간이 만료되면 다시 본인인증 단계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

 

또 처음에 입력했던 이메일 계정은 1일동안 다시 입력이 불가능한 점 역시 불편한 점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다른 이메일 계정으로 인증을 진행해야하니 참고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인증을 정확하게 진행한 경우에도 잘못된 접근입니다. 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스템 문제로 보이는데요.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 이기 때문에 차차 해결될 것으로 보이지만 혹시 이럴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다시 본인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털린 내정보 찾기 방법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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